기가바이트 A320M 구형 메인보드에 라이젠 5600X 사용할려면
1. 롬 바이오스 .... 반드시 F54e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야 부팅됩니다.
- 가장 최신 버전은 F54 로 했다가 부팅이 안되어, 유튜브 보고 다나와 구매후 자가 업그레이드하다가 좌절옴.
- 원인은 롬 버전...
2. 정품 쿨러가 작아서 감당하기 힘들겁니다.
- 워낙 저렴 보드다 보니 전원부가 약간 부실합니다.
- 그래서 좀 더 큰 팬이나 수냉 쿨러로 교체하시면 좋을듯 합니다.
- 열이 엄청 납니다.
3. 저는 팔라딘 쿨러로 교체했는데... 1세대 라이젠에 했을때는 저소음 - 거의 소리 안들릴 정도로 작았는데... 5600짜리 업그레이드 하니 팬소리가 제법 나더라구요. 물론 제 귀에는 크게 거슬리지 않음.
그동안 1번을 몰라서 고생했던 터라...
4. 다음에는 메인보드 업그레이드 해야 할 듯 합니다 .... 세대 마다 소켓 방식을 변경해서 이상한 장사하는 인텔이 싫어서 AMD 로 넘어왔는데요. 엄청 만족합니다.
근데, 최근 유튜버들 실험 데이타를 보면 인텔 12세대가 가성비라 합니다.
네, 물론 메인보드가 비싸고, ,,, DDR5 램도 비싸서 ... 제 성능 낼려면 좀 기다리는게 좋을것 같다고 하네요.
뭐든 안정화 기간이 필요하잖아요.
5. 다음세대에는 인텔로 갈 마음도 솔직히 있어요. 인텔이 경쟁자가 하도 잘 나가지 경쟁을 위해 제대로 된 물건을 12세대에 보여주네요. 다음 세대도 기대가 되긴 합니다.
6. 어제 밤에 교체하면서 선정리가 너무 안되어 있어 조금 손을 봣지만.. 여전히...

12시가 넘어가니 졸립고
눈도 집중이 안되는데 저 먼지 보니... 귀찮아서 대충 대충 .......
처음에 할 때부터 선들을 자리잡고 해야 하는데 .... 엉성하게 해 놓은것도 문제,
왜 이리 선들이 두껍고 조절이 잘 안되는지...
선 정리 잘 한 조립자들이 존경스러울정도네요.
딸 아이 컴퓨터는 불빛이 번쩍이고 아... 정신 사나와서 별로네요. 나이들면 그렇게 되나 봅니다.
아... 아무튼
택배비 포함 27만원이 안되게 5600x 로 업그레이드 완성했네요.
나중에 기회되면 메인보드 더 좋은거 사서 업그레이드 할 때 선정리 싹 해서 깔끔하게 하고
수냉쿨러 랑 ssd 최신것 고용량으로 하고 싶네요.
구형 스스디에 2개의 기가급 하드디스크 두개 (그것도 하나는 노트북용) 물려 사용중입니다.
근데 새로 메인보드 구입해야 한다면 몇 푼 아끼려고 구형 메인보드 구입하는 과오를 범하지 마세요.
요즘은 A520 보드 나오는데 거기에 내장그래픽 모델인 5600G 사용하시는게 더 가벼울 것 같아요.
사무용으로 딱이죠
물건 못 버려서 저렇게 재활용하는데... 이젠 깔끔한게 좋네요.